비누로 머리 감으세요? | 더브라운보틀
Share

비누로 머리 감으세요?

2018/03/06

안전하고 환경에도 부담이 되지 않는 샴푸를 찾다가 비누로 정착했나요? 노푸는 힘들어서 비누로 머리 감으세요?


합성 화학 계면활성제로 만든 샴푸가 몸도, 환경도 해친다고 하니 점점 사용하기가 꺼려져 노푸를 해봤어요. 하지만 자꾸만 머리에만 신경이 쓰이고 상태도 안좋아지는 것 같아 필요할 때마다 비누로 감고 있는데, 머리결은 안좋아지는 것 같아요...

옥시 쇼크 (Reckitt Benckiser Korea) 이후 안전하고, 환경에도 부담이 되지 않는 세정제를 찾으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요. 노푸는 영 힘들고, 샴푸는 쓰기 심란하고… 해서 비누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사용하신다는 분들도 계시지요. 오해하지 마세요! 더 브라운 보틀은 샴푸를 만들지만, 천연 비누도 너무 사랑하니까요! 


비누와 합성세제의 차이

비누와 합성세제의 차이점은, 간단히 말하면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주성분인 계면활성제의 종류가 달라요. 비누는 계면활성제 가운데 지방산을 사용한 것으로 동물성 지방이나 식물성 유지 등 주로 유지가 원료로 사용되고, 합성세제는 석탄, 석유 등의 광물이나 식물로부터 화학적으로 합성된 계면활성제가 주된 원료랍니다.


비누를 샴푸 대신 사용하는데, 뭐가 걱정인가요?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아미노산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백질 구조예요. 단백질은 염기성 용액에서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지요. 털을 녹여 제모해주는 제품들의 pH가 강염기인것도 그런 이유랍니다. 비누를 물에 녹이면 약 알칼리(염기성)를 띠기 때문에, 강염기성 물질만큼은 아니지만, 잦은 노출은  단백질로 이루어진 머리카락을 서서히 손상시킬 수 있어요. 머리카락의 겉부분은 큐티클이라는 층으로 싸여있는데, 염기는 이 큐티클을 갈라지게 만들어 끝이 갈라지거나 부스스하게 만듭니다. 특히나 잦은 염색이나 펌으로 손상된 헤어를 염기성인 비누로 감을 경우 손상을 가속화하는 악순환이 되버려요.



안전한 합성세제는 없는건가요?

합성세제는 비누보다 분해가 어렵고 거품을 일으켜 물의 자연적인 정화와 하수 처리 과정을 방해할 뿐 아니라, 갖가지 오염 물질을 끌어 당기는 성질이 있어 오염을 가중시켜요. 또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합성세제에 첨가하는 인산염 (phosphate) 성분은 부영양화로 물을 썩게 하며, 피부 장애 또는 발육 장애나 기형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있어요.

하지만 비누라고 다 같은 비누가 아니듯, 합성세제라고해서 모두 몸에 해로운 건 아니예요. 흔히 ‘착한’  합성 계면활성제라고 분류되는 성분들은 재생 가능한 식물에서 유래했고,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미생물에 의해 분해가 즉시 되어 환경에도 부담이 없는 계면활성제들을 가리켜요. 

이들 계면활성제로 만들어진 합성세제의 장점은 비누처럼 강염기의 가성소다로 굳히는 작업이 없어 산도 조절이 자유롭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들이 피부의 그것에 맞춰 약산성으로 제조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특히나 매일 사용하는 헤어제품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산도가 매우 중요하므로, 비누제품보다는 합성 계면활성제로 만든 샴푸 제품이 더 유리할 수 있어요.


pH 지수를 꼭 확인하세요

시중의 세정제 중에는 뽀드득한 세정력과 풍부한 거품을 위해 산도를 낮추지 않고 출시되는 제품들도 많아요. 세정제를 구입하실 때 약산성 (pH = 5~6) 제품인지 확인한다면 좀 더 자극이 적고, 안전한 제품을 고르실 수 있어요. 

비누로 머리를 감을 경우에는, 반드시 산성인 식초 몇방울을 희석한 물로 헹구는 것이 정전기를 없애는 데에도, 부드러운 머릿결을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제품 구입 전에 해로운 성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레이블에서 pH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더브라운보틀의 오가닉 샴푸를 확인해보세요!

오가닉 솝베리 3-in-1 샴푸 퓨어 버블

오가닉 솝베리 3-in-1 샴푸 버블 프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