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끈적한 선크림을 씻어낼까요? | 더브라운보틀
Share

어떻게 끈적한 선크림을 씻어낼까요?

2017/02/02

썬크림 제품들을 제대로 씻어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세요? 워터 프루프 제품 사용 뒤 잘 씻겨지지 않나 애먹은 적이 있으세요? 아니면, 너무 여러번 씻어서 자극이 되지 않나 염려한 적이 있나요?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썬크림의 오일리한 잔여물을 씻어낼 수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어떻게 하면 썬크림의 오일리한 잔여물을 잘 씻어낼 수 있을까요? 폼 클랜져로만 씻어도 충분할까요?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인데, 오일이 오일을 잘 녹여내니깐… 클랜징 오일로 닦아내야 할까요?

제 지인들이 많이 묻는 질문들 중 하나예요. 특히 야외에서 바베큐를 할 때 말이죠. 우린 모두, 선크림의 끈적이고 기름진 피부 착용감에도 불구하고, 선블록 제품을 꼭 발라야 한다고 잘 교육(?) 받았지만, 어떻게 지워내는지는 잘 몰라요.


썬스크린의 종류

자외선을 자단해주는 성분을 썬스크린제라고 합니다. 썬스크린제에는 두가지 타입이 있어요.

  • 화학적 썬스크린제는 유기적 (탄소 베이스) 화합물들로, 자외선을 흡수해 열에너지로 바꾼 후 피부 밖으로 방출시킵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화학적 흡수제’라고도 불리웁니다. 예로, oxybenzone, octinoxate, octisalate, avobenzone 등이 있습니다.
  • 물리적 썬스크린제는 활성 미네랄 성분들로, 피부에 닿는 유해 자외선을 반사 또는 산란시켜 줍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 ‘물리적 차단제'라고 불리웁니다. 예로, titanium dioxide와 zinc oxide 있습니다. 최근 이들 물리적 차단제 성분들이 화학적 흡수제 성분들에 비해 ‘그린' 썬스크린제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들 썬스크린 잔여물을 제대로 씻어낼 수 있을까요?

먼저 사용하시는 썬스크린의 성분표를 살펴보세요. 왜나하면, 씻어내는 방법은 썬스크린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예요. 썬스크린제의 종류가 참 다양하지만, 오늘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물리적 차단제 이름, ‘징크 옥사이드(zinc oxide)’‘티타늄 옥사이드(titanium oxide)’ 이 두가지만 기억하기로 해요.

이 두가지 성분들이 포함되지 않은 썬스크린 제품을 쓰신다면, 그 제품은 화학적 썬스크린 블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이 화학적 썬스크린 블랜드는 물리적 썬스크린에 비해 쉽게 씻겨나가기 때문에, 선호하는 클랜징 방법대로 세안하거나 씻으시면 됩니다.

만일 위의 물리적 차단제 성분 두 가지 중 하나 이상이 포함된 썬스크린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물리적 썬스크린 블랜드이거나 물리적 + 화학적 썬스크린 블랜드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하지만, 물리적 차단제가 포함된 제품은 쉽게 지워지거나 씻겨지지 않는답니다. 왜냐하면, 물리적 차단제의 특성인, 피부 표면에 허옇게 뜨고 잘 흡수되지 않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요즘엔 크기를 나노화 시켰고, 쉽게 펴발라지고 동시에 피부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실리콘 베이스의 코팅제를 섞어 블랜딩하기 때문이예요. 

이러한 물리적 차단제 블랜드의 썬스크린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먼저, 클랜징 오일, 클랜징 로션, 또는 클랜징 워터 등을 사용해 나노화 처리된 징크 옥사이드나 티타늄 옥사이드 파우더를 모공과 피부 표면에서 녹여 빼내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폼 클랜져 등으로 2차 세안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물리적 차단제가 포함된 썬스크린 제품이라도 SPF (Sun Protection Factor, 자외선 차단지수)가 25-30 이하라면, 굳이 이중 세안을 하지 않고 폼 클랜져만으로도 잘 씻어낼 수 있어요. 하지만,  SPF 50 이상이라면, 번거롭더라도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이중세안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썬스크린 제품을 올바르게 씻어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뭘 해야 할까요? 지금 쓰고 있는 썬스크린 제품의 전성분표를 먼저 확인하는 거예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