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때문에 고민인 피부를 위한 오일들 | 더브라운보틀
Share

여드름 때문에 고민인 피부를 위한 오일들

2017/02/27

페이셜 오일 블랜드가 좋다고해서 집어들었다가 ‘오일은 내 피부에 안맞아' 하고 내려 놓은 적이 있으세요? 여드름이 나는 걸 염려해 자꾸만 오일-프리 제품만 고집하게 되나요? ‘오일이 오일을 녹여낸다'는 말에는 동의하지만, 여전히 오일이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악화시킬까봐 걱정이세요?

지성에 여드름이 나는 피부이지만, 천연 오일 블랜드를 사용해보고 싶어요. 제가 쓸 수 있는 오일들을 좀 추천해주시겠어요?

저는 35세인데, 환절기만되면 아직도 피부는 건조한데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있어요. 제 친구가 하도 좋다기에 로즈힙 오일을 사용해보았는데, 사용할 때마다 여드름이 더 심해졌어요. 전 오일 프리 제품만 써야 할까요? 그리고, 페이셜 오일의 어떤 점이 그렇게 좋은 건가요?

여름철에는 더운 날씨 덕에 우리 피부가 건조해질 걱정이 없었어요. 하지만, 요즘처럼 갑작스레 가을 날씨로 변하는 환절기에는… 얘기가 틀려지지요. 오늘은 여드름 피부 타입에 효과 만점인 오일들(특별히 캐리어 오일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왜 오일이 스킨케어에서 그렇게 중요한가요?

오가닉 스킨케어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오일이 주는 수많은 장점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그리고, 요즘 점점 페이셜 오일 블랜드나 오일 세럼들이 제품 진열대에 점점 늘어나는 것도 아마 눈치 채셨을거구요. 왜 오일을 이용한 스킨케어가 이렇게 인기있어졌을까요? 단순히 캐리어 오일들 자체가 유기농이고, 물이 사용되지 않아 합성 가용화제나 방부제의 사용도 필요 없기 때문일까요?

피부과 의사이자 Colbert M.D의 설립자인, David Colbert로부터 오일들이 피부에 주는 장점들과 사용 방법을 들어볼까요?

  • 피부 노화 촉진시키는, 유해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해줘요. 많은 식물성 오일들을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침에 깨끗이 정리된 얼굴에 오일 몇 방울을 마사지 한 후 2분 정도 기다렸다가 선스크린과 파운데이션 등 사용하시던 대로 바르면 됩니다.
  • 피부의 내성을 길러줍니다. 오일 성분은 몇몇 안티에이징 성분으로부터 생기는 자극을 막아줍니다. 어떤 오일들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탁월하지요. 단지 몇 방울만 사용해도 얼굴에 보호막을 만들어주고, 피부를 진정시키고 강화시켜 준답니다.
  • 피부를 차오르게 해줍니다. 30대 후반이 지나면, 주름들이 갑자기 더 깊어지는 듯 보입니다. 피부의 오일 생성량이 줄어든 탓에 수분 방어막도 무너져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이지요. 대부분의 페이셜 크림 제품들이 오일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피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탈수 증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인 양이랍니다. 오일들의 친유성 성질 때문에 피부의 지질층을 더 빨리 통과해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수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피부를 훨씬 탱탱하게 채워줍니다.
  • 피부의 빠른 흡수를 도와줍니다. 가지고 계신 안티에이징 제품을 쓰시기 전에 꼭 오일을 먼저 사용하세요. 오일 분자가 작은 트로이 목마처럼 피부를 속여 레티놀, 글라이콜릭애씨드, 그리고 비타민 C와 같은 고기능성 성분들이 피부 자극 없이 더 깊은 피부층으로, 콜라겐을 생성하는 피부아세포 가까이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모공을 전혀 막지 않는 캐리어 오일 2가지

위에 나열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이 날까 염려스러워 오일을 사용하시가 꺼려지신다고요? 그렇다면, 모공을 막지 않고(면포원성 등급 0), 사용감도 가벼우면서, 오일 스스로의 훌륭한 장점들은 그대로 가지고 있는 캐리어 오일 두가지를 소개해드릴께요.

  • 아르간 오일: 르간 오일은 빨리 흡수되고, 오일리한 착용감을 남기지 않습니다. 여드름 피부의 경우, 대부분의 오일 사용시 피부 컨디션을 좀 더 악화시키는 반면, 아르간 오일은 지친 피부를 재생시켜주고 진정시켜줍니다. 아르간 오일의 사용감이 가볍기 때문에 피지 분비량의 발란스를 맞춰줘 자연스러운 보습상태를 유지해줍니다. 지성 피부의 피지 분비량을 조절해준다는 점도 확인되었고요. 리놀레익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염증을 줄여주는 동시에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해줍니다. 아르간 오일은 또한 민감한 피부 타입에도 순하게 사용할 수 있어 아토피, 건선, 여드름성 홍조 등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햄프 씨드 오일: 햄프씨드 오일은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피부를 위한 탁월한 보습제인 동시에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오일입니다. 풍부한 함량의 항염 성분들이 자극으로 인한 홍조를 줄여주고, 피부 회복을 도와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유해 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쓰고 있는 화장품 성분들의 ‘모공을 막지 않는 지수 (면포원성 등급)’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acne.org/messageboard/topic/319593-the-bad-list-comedogenic-ingredients-and-products/

이 블로그 내용을 읽으시는 동안 ‘나도 캐리어 오일을 스킨 케어 루틴에 포함해야겠어!’라고 맘 먹도록 설득되셨기를 바래요. 당신이 믿던, 믿지 않던 오일은 정말 효과가 있으니까요! 페이셜 오일 세럼이나 오일 블랜드를 구입하실 땐, 화장품 회사의 광고 내용보다는 전성분표를 확인하시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다시 한 번! 오일 사용하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촉촉하고 투명한, 자연스러운 광채가 나는 피부로 가꾸는 지름길이니까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