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자극 vs 알레르기 반응 | 더브라운보틀
Designed by Freepik
Share

피부 자극 vs 알레르기 반응

2019/03/23

세탁된 옷을 입었는데 피부가 가렵나요? 화장품을 발랐는데 따갑나요? 쓰던 제품을 사용하는데도 뾰루지가 났나요?


새로 세탁한 옷을 입었는데 하루 종일 가려워 긁었어요. 세제 잔여물 때문에 제 피부가 자극이 되어 그런걸까요 아니면 세제성분에 알러지가 있는걸까요?


혼동해서 쓰는 ‘자극된 피부'와 ‘알레르기 반응’

피부가 가려워 긁었는데 빨갛게 부풀어 오르거나 두드러기처럼 몸에 번진다면 피부 자극이 된걸까요 아니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걸까요? 오늘은 엄연히 다른 증상인데도 혼동되어 사용되는 두 반응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피부 자극 반응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 자극제란 일정 농도로, 일정 시간동안 피부에 닿았을 때 자극을 일으켜 피부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자극제에 대한 반응의 강도는 개인마다 달라,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동일한 제품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다소 강하게 반응합니다.

피부로 느끼는 자극 반응은 따끔거리고, 당기고, 건조하고, 가려움증으로 나타납니다. 일상 생활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피부 자극제는 계면활성제 (세제 포함), 방부제 그리고 알파하이드록시산(AHA)과 비타민 A 등의 고기능성 화장품 성분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항원을 형성하는 피부 단백질에 결합될 수 있으며, 이에 노출이 되면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자극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보통 면역체계가 방어를 준비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피부 자극보다는 반응이 지연되며, 대부분은 동일한 알레르기 발생 물질에 대한 두 번 이상의 노출시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대부분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고, 붓고, 뾰루지가 나거나 진물이 차는 물집을 만드는 증상을 일으킵니다. 화장품 성분 중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성분으로는 향료와 방부제 성분들이 있습니다.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 물질에 자주 노출된다면

위에 언급한 화장품의 유해성분들과 같은 피부 자극제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이 계속되면, 피부 세포가 손상되어 방어막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기 어렵게 되요. 저항성을 잃게 된 피부는 같은 자극에도 점점 더 민감해질 수 밖에 없어 접촉성 피부염, 자극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광선성 피부염, 여드름 등의 피부 질환으로 이어지기 쉽답니다.


전성분을 꼭 확인하세요

현실적으로 방부제가 들어가지 않은 화장품을 구입하기는 쉽지 않겠지요. 그래도 보다 안전하고 마일드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려면 제품 구입 전 전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한번 민감해진 피부의 저항성을 회복하기는 너무 어렵거든요. 쓰던 화장품이나 심지어 사용하던 세탁세제라도 건조한 환경이 되거나 계절이 바뀌는 등 환경이 바뀌면 내 피부에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