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벤을 꼭 피해야 하는 이유 | 더브라운보틀
Share

파라벤을 꼭 피해야 하는 이유

2016/11/20

보존제, 방부제...

일부 소비자들에게 약한 알러지 반응이나 피부 자극 증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안정성을 위해 보존제의 사용은 필요합니다. 보존제 없이는 제아무리 좋은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도, 보존제 사용보다 더 해로운, 미생물 감염으로부터 3일 이상 버티기 어려우니까요. Society of Cosmetic Chemists의 전 회장이었던 David Steinberg는 그의 트레이드 마크와 같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지요. “보존제가 박테리아보다 안전하다는 걸 기억해라.” 오늘은 세정용품부터 스킨케어 제품에까지 두루 사용되는 ‘파라벤'이라는 보존제에 대해 더 알려드릴께요. 


파라벤, 넌 누구냐?

보존제계의 올라운드 플레이어인 파라벤은 1950년대부터 클랜져, 샴푸, 린스, 토너, 로션, 크림, 썬스크린, 파우더, 마스카라, 아이라이너, 립글로스, 등등 여러 제품들에 세균 발육을 막기 위해 두루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Chestnut Ridge, New York의 코스메틱 케미스트인, Arthur Rich, Ph.D.에 의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코스메틱 제품의 약 85%가 파라벤으로 보존처리되었다.”고 합니다.


왜 파라벤이 그렇게 널리 쓰이죠?

뉴욕시의 피부과 의사인, Fran E. Cook-Bolden은 “파라벤이 싸고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잘라 말합니다. 이 ‘적은 사용량에, 가성비가 좋은' 보존제는 효모, 세균, 곰팡이에 공히 강력한 항생 효과가 있으니 누구라도(!) 쓰고 싶지 않겠어요.


그럼, 파라벤이 왜 문제가 되죠?

이 화학성분은 체내에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흉내내어 유방암의 발생율을 높이고 생식기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우려가 되어왔습니다.

분자 생물학자, 산부인과 의사이며, UC Berkeley의 영양학과 독성학의 겸임 부교수인, Dale Leitman

혹자들은 파라벤이 유방암 조직의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흉내낸다고는 하지만, 그 효과가 악영향을 미치기에는 미미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파라벤이 세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성분들과 합쳐졌을 때에는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라고 말합니다. 

이미 발표되어 있는, 인간 세포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 성분의 안정성 관련 연구 결과들은 파라벤 그 자체로만 대상으로 연구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연구들은 파라벤이, 세포 내에 유방암 발생률을 높이는, 다른 타입의 신호 전달 물질과 어떻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지를 살피는 데에는 실패했다고요…


만나면 바로 등 돌릴 수 있도록... 파라벤 패밀리를 소개해드려요.

메칠파라벤, 프로필파라벤, 부틸파라벤, 에칠파라벤, 이소부틸파라벤, 소디움 부틸파라벤, 소디움 프로필파라벤, 소디움 에칠파라벤, 소디움 메칠파라벤, ...

위의 성분들보다 훨씬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 중 유명한 파라벤 가족들만 소개해 드렸어요. 이들 파라벤은 단독으로도 사용되지만, 좀 더 강력한 시너지 방부 효과를 위해 3-5 종류의 파라벤들이 함께 사용되기도 합니다. 물론 화장품 회사들은 자사 제품들은 사용량을 엄격히 지켜서 사용했고, 안정성 테스트도 통과했다고 말할 거예요. 하지만, 장기간 사용시 가능한 부작용에 대한 결정적인 결론이 없다는 점이 문제예요. 그리고 토너에도, 로션에도 파라벤들이 다 들어 있으니 한꺼번에 파라벤 성분을 겹쳐 바를 일이 많잖아요...


그럼 뭘 사야하죠?

최소한 ‘무 파라벤’ 제품을 선택하세요. 위에 알려드린 것 외에도 훨씬 더 많지만 알아 보기는 쉬워요. 성분표에서 ‘~paraben’으로 끝나는 이름을 보았다면, ‘아 이 아이가 그 보존제로구나.'하고 내려 놓으시면 되요. 그럼 시중에 귀하다는 15%의 무 파라벤 제품들 중에 하나를 고르게 되는 거예요!


안전한 보존제를 찾는 트렌드가 제품을 바꿔요.

지난 몇년새,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응답해, 많은 브랜드들이 무-파라벤 제품들을 출시해오고 있어요. 심지어 자사 제품의 유통기한이 다소 짧아지고 원가가 더 들더라도(!) 천연 성분의 보존제들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요. 진심으로, 소비자의 높아진 의식 수준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새삼하게 됩니다.

더 브라운 보틀의 전 제품들은 물론! 무-파라벤 제품들이예요.  

제품보러 가기

공유하기